광장의 노래는 계속된다: 불에서 이까지
광장의 노래는 계속된다: 불에서 이까지
"내란 석열 진!" - 광장을 뒤은 음악의 정치학
2024년 12월3일 데타 시도 이후, 한국의 거리는 "음악으로 저항하는 시민들"로 가득 다. 석열 정권의 비상계 선포에도 불구하고, 여의도와 광화문을 메운 수십만 시민들은 이 비트에 맞 구호를 외다. 이는 2016-17년 박근 탄 불집회 이후 가장 거대한 문화적 저항이었다.

진화하는 저항의 문화: 민중가요에서 이까지
1980년대 '임을 위한 행진곡'에서 2020년대 에스파의 '위플래시'까지, 한국의 시위 문화는 근본적인 변화를 었다. 정치평론가 김민주는 "MZ세대가 주도하는 현재의 저항은 예술과 정치의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고 분석한다.
"광장의 이은 단순한 유행이 아니다. 이는 디지 네이티브 세대의 정치적 언어다"
- 문화사회학자 박현정 교수
외신이 주목한 'K-저항'의 두
타임즈는 "한국의 시위문화는 세계에서 가장 창의적이다"라고 평가했으며, BBC는 "K-pop이 정치적 도구로 변모하는 라운 현장"이라고 보도했다. 특히 12월7일 집회에서 시민들이 응원을 들며 에스파 노래에 맞 구호를 외치는 모습은 전 세계 SNS에서 1억2천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집회 참여자 연령대 분석 (2024.12월 기준)
- 10-20대: 47% (2016년 불집회 대비 +22%p 증가)
- 30-40대: 38%
- 50대 이상: 15%
음악인들의 선택: 연대인가, 침인가
구남과여라이스라, 김 등 150여 의 음악인이 무보수로 집회에 참여한 반면, 일부 대형 기획사 소속 아이은 "정치적 중립"을 이유로 출연을 거부했다. 이에 대해 음악평론가 서정민은 "예술가의 사회적 책임을 외면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역사의 교: 광장의 노래는 결코 들지 않는다
1980년 5월, 1987년 6월, 2016년 불명을 거쳐 2024년 12월까지. 한국 현대사에서 음악은 항상 저항의 전위에 다. 정치학자 이철희는 "이번 사태가 보여준 것은 문화적 코드 없이는 더 이상 대중을 동원할 수 없다는 현실"이라고 지적한다.
진보적 관점에서 바라본 3가지 교
- 세대 간 문화 갈등이 아 문화적 합이 필요하다
- 예술가의 사회적 책임은 선택이 아 의무다
- 디지 시대의 저항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연대 없이 불가능하다
결론: 노래는 계속된다
광장의 노래는 단순한 구호가 아니다. 그것은 억된 자들의 목소리이자, 로운 세대의 선언이다. 2024년 겨울, 한국의 은이들이 이 비트에 실어 보 메시지는 분명하다: "우리는 더 이상 침하지 않을 것"이라고.
- 역사는 반복되지만, 노래는 항상 새로운 로디로 피어난다 -
주요 해시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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